테샛공부방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2024. 06. 27

디커플링(Decoupling)=한 나라의 경제는 그 나라와 연관이 많은 주변 국가나 세계 경제의 흐름과 비슷하게 흘러가는데, 디커플링은 이런 움직임과 달리 독자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말한다. 최근 세계 통화정책에서 디커플링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이 기준금리 동결 기조를 이어가는 가운데 지난 5일 캐나다의 중앙은행인 캐나다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5.00%에서 연 4.75%0.25%포인트 인하했다. 이어 다음 날 유럽중앙은행(ECB)도 기준금리를 연 4.5%에서 연 4.25%로 인하했다. 하지만 일본·영국은 현재의 기준금리 상태를 유지하고, 튀르키예(3)와 인도네시아(4)는 기준금리를 올리는 등 세계 각국의 통화정책은 자국의 경제 상황에 맞게 각자도생하는 모습이다.

 

국민부담률(Total Tax Revenue as Percentage of GDP)=국민이 낸 세금(국세+지방세)과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등 사회보장부담금을 합한 금액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한다. 조세부담률에 사회보장부담률을 합한 것이다. 조세부담률은 국민이 낸 국세, 지방세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사회보장부담률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업재해보상보험 보험료 징수액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율이다.

 

엥겔지수(Engel’s Coefficient)=독일의 통계학자 에른스트 엥겔(Ernst Engel)은 근로자의 가계조사를 통해 가계소득이 높아질수록 총소비 지출에서 식료품비 비율이 감소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를 엥겔의 이름을 딴 엥겔의 법칙이라 했다. 그리고 가계의 소비 지출액에서 식료품 지출액이 차지하는 비율인 엥겔지수도 나온다.

 

님트(Not In My Term, NIMT)=‘내 임기 중에 인기 없는 일은 하지 않겠다라는 의미로 중앙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수장들이 자신의 임기 중에는 환경오염 시설물 설치, 각종 경제 개혁,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 건설 등 국민이나 지역 주민에게 인기 없는 일을 하지 않으려는 현상이다.

 

멀티모달(Multi Modal)=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데이터 양식(modality)을 함께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 인공지능(AI) 모델은 텍스트만 학습하여 질문에 답했다. 하지만 멀티모달은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학습해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이다. 멀티모달을 AI에 적용하면 더 복잡한 이미지 분석과 추론 능력을 갖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오버슈팅(Overshooting)=상품 및 금융자산 등의 시장가격이 이론적으로 형성될 수 있는 가격 이상으로 급격하게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것을 말한다. 오버슈팅된 자산은 일시적으로 급등락했다가 장기균형 수준으로 수렴해간다.

 

달러 인덱스(U.S. Dollar Index)=유로, 일본 엔, 영국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6개국 통화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국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미 달러화의 가치가 상승하면 달러 인덱스가 높아진다는 뜻이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IRA)=미국이 자국 내 친환경 에너지 공급망을 탄탄하게 하려고 약 480조원을 쏟아붓겠다는 내용 등을 담은 법안이다. 202287일 법안이 미국 상원을 통과했고, 같은 달 16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 법안에 서명했다. IRA를 통해 미국은 태양광,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등 중국의 추격을 막기 위해 관련 투자 기업에 막대한 보조금을 지급하며 자국의 공급망 안정을 꾀하고 있다.

 

파이어족(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FIRE)=파이어(FIRE)재무적으로 독립해 일찍 은퇴한다.’는 의미다. 이들은 일반적인 은퇴 연령인 50~60대가 아닌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 은퇴하겠다는 목표로, 회사 생활을 하는 20대부터 소비를 줄이고 수입의 70~80% 이상을 저축하는 등 극단적 절약을 선택한다.

 

그림자금융(Shadow Banking System)=투자은행, 헤지펀드, 사모펀드, 구조화 투자회사(SIV) 등과 같이 은행과 비슷한 역할을 하면서도 중앙은행의 규제와 감독을 받지 않는 금융회사를 말한다.

 

인구 데드크로스=데드크로스(Dead Cross)는 주식 시장에서 주가나 거래량의 단기 이동 평균선이 장기 이동 평균선을 뚫고 내려가는 것을 이르는 현상으로 주식 시장이 약세로 진입한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인구 데드크로스는 사망자 수가 출생아 수보다 많아 인구가 자연 감소하는 현상을 말한다.

 

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어떤 충격이 가해졌을 때 경제여건이 지금보다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가정 아래 금융기관들이 충분한 자본과 유동성으로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페이고 원칙(Pay as you go)=Pay as you go란 문장은 현금으로 지불하다”, “지출을 수입 안에 억제하다라는 뜻이다. 이는 정부가 재정지출을 증가시키는 법안을 낼 때 재원 확보 방안도 함께 제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국민연금 개혁=지난 4월 시민대표단 500명은 현재 보험료율 9%, 소득대체율 40%’인 국민연금에 대해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인 안을 선택했다. 이는 보험료율 12%, 소득대체율 40%’인 다른 안에 비해 미래세대에 과도한 부담을 떠넘기는 것이지만, 시민대표단은 더 높은 소득 보장안을 선택했다.

 

공매도(Short Stock Selling)=공매도란 주식시장에서 가격 하락을 예상해 주식을 빌려 매도하는 것을 말한다. 공매도는 증권회사 및 증권금융회사로부터 빌린 주식을 파는 것으로서 형태는 어디까지나 실물거래이지만,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팔기 때문에 공매도라고 한다. 판 주식의 가격이 하락하면 그 주식을 다시 사서 차액만을 얻을 수 있다.


캐즘(Chasm)=캐즘이란 균열을 뜻하는 단어로 첨단기술 관련 분야에서는 기대를 모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예기치 않게 겪는 침체나 후퇴를 가리키는 경영학 용어이다. 최근 전기차 판매량이 침체하면서 해당 산업에서 캐즘이 관찰되고 있다.

 

매파 vs 비둘기파=통화정책에서 물가 안정을 위해 금리를 올리고 통화량을 줄이자는 세력을 매파, 경제 성장을 위해 금리를 내리고 통화량을 늘리자는 세력을 비둘기파로 분류한다.

 

법정최고금리=목적은 금융업체가 폭리를 취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법으로 대출에 대한 최고금리를 설정한다. 정부는 202177일부터 법정최고금리를 연 24%에서 연 20%로 인하했다.

  • TESAT 시험일정
  • 단체응시 안내
  • 접수확인 및 수정
  • TESAT 통계자료
  • TESAT 공부방
  • FAQ
  •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