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공부방

시사 경제용어 따라잡기

2024. 05. 16

오커스(AUKUS, Australia, United Kingdom, United States), 쿼드(Quad),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 IPEF)=오커스는 2021915일 발족한 미국, 영국, 호주 간의 인도·태평양 지역 3자 안보 협의체다. 명칭은 호주(Australia), 영국(UK), 미국(US)의 국호 첫 글자를 따서 지은 것이다. 미국의 중국 포위망 강화와 영국의 브렉시트 이후 아·태 지역에서의 역할 확대, 중국 팽창에 대비해 국방력 강화를 추진하고 있는 호주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탄생했다. 쿼드는 4자 안보 대화로 미국·일본·인도·호주의 안보 협의체다. IPEF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미국 주도로 설립한 경제 안보 동맹이다. 기후환경, 디지털, 노동 등의 분야에서 새 국제규범을 마련하고 공급망 재편 등의 공동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한국도 참여하고 있다.

 

그린 워싱(Green Washing)=기업이 실제로는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활동을 하면서도 마치 친환경을 추구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말로는 위장 환경주의라고도 부른다.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경영 화두로 떠오르면서 친환경 이미지 세탁을 노리는 일부 기업의 행태를 꼬집은 용어다.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의 앞자리를 따서 지은 이름이다. 이들은 저렴한 가격을 앞세워 전 세계 온라인 시장을 공략하면서 유통업계를 긴장시키고 있다.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FTA)=2개 이상 국가 간에 배타적 무역 특혜(관세 및 비관세 장벽 철폐)를 서로 부여하는 협정으로, 가장 느슨한 형태의 지역 경제통합 형태다. FTA는 자유로운 교역을 위해 시장을 서로 개방하는 협정을 뜻한다. 두 나라 사이에 맺을 수도 있고, 지역 사이에 맺을 수도 있다. -, -FTA 등이 두 나라 간 협정이라면, 태평양 연안 12개국이 참여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은 지역 차원의 FTA.

 

기간산업(Key Industry)=원활한 경제활동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산업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철강, 석유, 조선, 화학 등을 포함한다.

 

니어쇼어링(Nearshoring)=기업이 생산 및 서비스를 위한 업무를 이전할 때 본국과 가까운 인근 국가로 이전하는 것을 말한다. 니어쇼어링은 생산 시설을 해외로 이전하는 오프쇼어링과 생산 시설을 본국으로 다시 이전하는 리쇼어링의 중간 형태로, 기업이 본국과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 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운송비와 시간을 절약하고, 본국의 노동력과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국은 지난해부터 생산 기지를 멕시코, 캐나다 등으로도 옮겨 주변국과 공급망을 재편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레드백(Redback)=미국 달러화를 뜻하는 그린백(Green Back)에 빗대어 중국의 위안화를 일컫는 용어다.

 

무역장벽(Trade Barrier)=어떤 재화의 국내 수입이 어렵게 혹은 불가능하게 하는 정부 운영상의 조치 또는 제한의 모든 형태이다. 관세, 수출보조금, 동식물 위생·검역 조치(SPS), 수입허가제도 등이 대표적이다.

 

구매관리자지수(Purchasing Managers' Index, PMI)=제조업 분야의 경기동향지수이다. 기업의 구매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한다. 구매관리자지수는 기업의 신규주문·생산 및 출하 정도·재고·고용상태 등을 조사하여, 각 항목에 가중치를 부여해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50 이상이면 제조업의 확장을, 50 이하는 수축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조업의 정확한 성장률을 보여주기보다는 전월과 비교한 상대적 호전 여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된다.

 

달러 인덱스(U.S. Dollar Index)=유로, 일본 엔, 영국 파운드, 캐나다 달러, 스웨덴 크로나, 스위스 프랑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가치가 안정적인 6개국 통화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국 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이다. 달러 인덱스가 상승하면 미 달러 가치가 오른다는 뜻이다.

 

세계 3대 원유=미국 서부텍사스유(WTI), 북해 브렌트유, 중동 두바이유다. 국제 원유시장에서는 수백 종류의 원유가 거래되지만, 관심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늘 3대 원유다. 거래 시장이 잘 발달해 가격이 투명하게 정해진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들 세 유종은 세계 각 지역 원유 가격의 기준이 된다.

 

피벗(Pivot)=사전적 의미는 중심축이다. 운동경기에선 한 발을 축으로 삼아 방향을 바꾸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경제 분야에서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전환을 가리킨다.

 

손절매(Stop Loss)=지금 가격이 매입 때 가격보다 낮더라도 더 큰 손실을 막기 위해 주식을 파는 행위를 뜻한다. 영어로는 로스컷 혹은 스톱로스라고 부른다.

 

금융허브(Financial Hub)=세계 유수의 다국적 기업과 금융기관들이 기업 및 금융 활동을 자유롭고 편하게 할 수 있는 금융환경이나 투자 인센티브 등을 제공하는 지역을 말한다.

 

캥거루족(Kangaroo Tribe)=학교를 졸업해 자립할 나이가 되었는데도 부모에게 경제적으로 기대어 사는 젊은이들을 일컫는 용어이다. 유사시 부모라는 단단한 방어막 속으로 숨어버린다는 뜻으로 자라족이라고도 한다.

 

도심항공교통(Urban Air Mobility, UAM)=수직이착륙이 가능한 개인용 비행체의 개발부터 제조, 판매, 인프라 구축, 서비스, 유지·보수 등 도심 항공 이동 수단과 관련한 사업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데드 캣 바운스(Dead Cat Bounce)=우리말로 해석하자면 죽은 고양이도 꿈틀한다는 뜻으로 주가가 급락하다가 일시적으로 소폭 올라 회복하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이다. 데드 캣 바운스 뒤로는 추가 하락이 이어진다.

 

민스키 모멘트(Minsky Moment)=누적된 부채가 임계점을 지나면서 자산가치 붕괴와 경제위기를 일으키는 순간을 일컫는다. 과도한 부채 확대에 기대 금융시장의 호황이 이어지다가 호황이 끝나면 은행에 빚을 낸 채무자들의 부채 상환 능력이 나빠지고 결국 채무자는 건전한 자산까지 팔아서 빚을 갚으면서 금융 시스템이 붕괴하고 금융위기까지 초래한다는 것이다.

  • TESAT 시험일정
  • 단체응시 안내
  • 접수확인 및 수정
  • TESAT 통계자료
  • TESAT 공부방
  • FAQ
  •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