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샛공부방

★☆56회 TESAT 시사경제용어 따라잡기☆★

2019. 09. 19

그린북(Green Book)

 

기획재정부가 통계청의 조사를 기초로 경기흐름을 분석한 월간 경제동향보고서를 말한다. 미국 FRB가 내놓는 베이지 북 (Beige Book)과 유사한 성격이다. 200534일 처음으로 발행됐고 민간소비·설비투자·건설투자·수출입 등 지출부문과 산업생산·서비스업 활동 등 생산부문, 고용·금융·국제수지·물가·부동산 등 총 12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메세나(Mecenat)

 

문화·예술·스포츠·공익사업 등에 대한 기업의 지원활동을 총칭하는 프랑스 어다. 기업 측에서는 이윤의 사회적 환원이라는 기업 윤리를 실천하는 것 외에, 회사의 문화적 이미지까지 높일 수 있는 홍보 수단으로도 사용된다.

 

디스인플레이션(disinflation)

 

인플레이션을 통제하기 위해 통화증발을 억제하고 재정 ·금융긴축을 주축으로 하는 경제조정정책. 점차적으로 통화를 수축시킴으로써 물가상승률이 낮아지게 된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플러스를 기록하더라도 시간이 흐를수록 상승률이 낮아지는 것이다. 최근에는 `저물가가 장시간 지속되는 상태'를 지칭하는 의미로 많이 쓰인다.

 

골디락스 경제(Goldilocks Economy)

 

골디락스는 골드(gold)와 락(lock머리카락) 합성어로 금발머리 사람을 말한다. 하지만 경제용어로는 고성장에도 불구하고 물가 상승 압력(inflationary pressure)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원래 골디락스는 영국 전래 동화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Goldilocks and the Three Bears)"에 나오는 여자 소녀 이름이다.

 

금발머리 소녀 골디락스는 어느날 숲속에서 곰이 끓여 놓고 나간 '뜨거운 수프, 차가운 수프, 적당한 수프' 중 적당한 온도의 수프로 배를 채우고 기뻐한다. 골디락스 경제는 바로 이 말에서 유래돼 뜨겁지도 않고 차갑지도 않고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는 이상적 경제상황을 말한다.

 

핀셋 규제

 

부동산 대책에서 일부 특정 과열 지역에서만 콕 집어 투기과열지구 등으로 지정해 수요를 정밀 타격하는 규제를 뜻한다.

 

DLS(파생결합증권; Derivatives-Linked Securities)

 

기초자산인 금리, 원자재, 환율 등의 가격에 연동돼 투자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

유가증권과 파생금융상품이 결합한 형태이다. 기초자산에는 금리, 주가지수, 통화(환율)뿐 아니라 금, 원유, 구리, 철강, 곡물, 부동산 등의 실물자산들도 기초자산의 대상이 된다.

 

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일정 수익을 얻을 수 있게 설계한 상품. 자산 가격에 큰 변동이 없으면 약속한 수익률을 보장받지만, 미리 정해둔 원금 손실 구간(knock-in)에 들어가면 원금 전액을 손실 입을 수도 있다.

 

일부 금리 연계 DLS는 금리가 설정된 구간 안에서 움직이면 연 환산 수익률4-5%를 보장하고, 구간 밖으로 금리가 움직이면 큰 손실을 보는 구조로 설계돼 있다.

 

비례세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같은 비율로 부과해 징수하는 세금이다.

 

포치

 

중국 경제와 금융시장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금융시장에서는 위안화의 가치가 달러당 7위안으로 떨어지는 것을 뜻한다. 또 중국 경제 분야에서 포치는 경제성장률 7% 붕괴를 뜻하는 말로도 사용된다.

 

통합재정수지

 

중앙정부가 집행하는 모든 수입과 지출을 합한 재정의 규모를 통합재정이라고 하며 그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통합재정수지라고 한다. 일반·특별회계뿐 아니라 공공기금 등 각종 기금의 수입과 지출이 모두 포함된다. 또 철도, 조달, 양곡, 통신 등 4개 공기업의 지출도 포함된다.

  • TESAT 시험일정
  • 단체응시 안내
  • 접수확인 및 수정
  • TESAT 통계자료
  • TESAT 공부방
  • FAQ
  •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