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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 테샛, 닛케이테스트 보다 신뢰도 앞섰다

2009. 07. 23

[오늘의 TESAT]
한경 테샛, 닛케이테스트 보다 신뢰도 앞섰다

응시자 1년만에 1만명 돌파
국내 최고 경제시험 '우뚝'…민간이어 국가공인도 눈앞

한국 제1호 경제이해력 검증시험인 한경 테샛(TESAT:위원장 이승훈 서울대 경제학 교수)이 8월 22일 4회 시험을 시행한다. 그동안 테샛 시험을 치른 수험생은 이미 1만명을 넘어섰다. 이들은 테샛 카페나 각종 매체 등을 통해 이 시험의 진가를 전하고 있다. 테샛은 이미 민간 자격 시험 등록을 마쳤으며 내년 초 국가공인 시험으로 인정받을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국내에서 유일한 국가공인 자격시험으로 거듭나게 된다.
응시 원서 접수 및 자세한 내용은 tesat.or.kr.

◆신뢰도 면에서 세계적 수준

테샛은 3회 시험을 치르면서 시험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주력해왔다. 그 결과 모의 테스트에서 0.77이었던 신뢰도 지수(크론바흐 알파지수)가 1,2회 시험에서 0.80,0.82로 높아졌고 3회 시험에선 0.84로 나타났다. 이 지수는 일본경제신문이 시행하는 경제이해력 시험인 닛케이테스트의 신뢰도 지수 0.82를 넘어서는 높은 수치이다. 닛케이테스트보다 신뢰성이 앞섰다는 것은 국제적으로도 그만큼 안정성과 타당성이 검증됐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 시험 결과 산출된 통계량은 통계 처리의 선결 요건인 정규분포를 지속적으로 보이고 있다.

테샛 출제 위원인 조명현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테샛 문제가 정규분포를 보인다는 것은 시험 출제 문항 난이도가 잘 조정돼 쉬운 문제와 어려운 문제가 골고루 분산돼 있다는 증거"라며 "수험생들의 현실 경제에 대한 이해력을 측정하는데 국내 최초의 그리고 최고의 시험"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10일 건국대학교에서 치러진 제3회 경제이해력 검증시험(TESAT)에서 수험생들이 문제를 풀고있다.  
 
◆ 기자와 교수가 공동 출제

테샛은 국내 저명한 경제 경영학과 교수및 연구진 30명과 한경의 논설위원 기자들이 공동으로 출제하는 국내 유일의 시험이다. 경제학 분야에선 미시와 거시 금융 국제경제 등 모든 분야를 총 망라하고 있고 경영 비즈니스 재무 회계 등 경영분야도 풍부하게 다루고 있다. 기자들만 출제할 경우 시사 상식에 편향되기 쉽지만 국내 최고 수준의 경제학자들이 직접 문제 출제에 동참하면서 명실공히 균형잡힌 경제이해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 자리잡았다.

기자들은 경제 현장에서 벌어지고 있는 각종 시사 위주로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이들은 현대인이라면 꼭 알아야할 비즈니스 상식과 이들을 응용하는 지혜들을 중점적으로 출제한다.

시사분야의 문제들은 대부분 기자들이 출제를 맡고 있는 실정이다. 또 일부 교수진과 논설위원들은 복잡한 경제상황의 실타래를 풀어주는 명석한 판단력을 요구하는 상황판단 문제들을 주로 출제한다. 상황 판단문제는 수험생들이 매우 골치아파하는 문제로 경제 사고력의 백미라고 불린다. 이처럼 경제원리와 시사이슈 상황판단을 조화롭게 매칭시킨 테샛은 회를 거듭할수록 시험의 참맛을 더해주고 있다.

◆ 경제적 사고 함양에 뿌리

테샛은 기본적으로 경제적 사고를 키우는 시험이다. 따라서 단답형 상식문제나 단순 암기형 문제를 사양하고 있다. 기본적인 논리와 분명한 사고가 지혜로운 인재를 키운다는 생각에서다. 창의력도 이러한 단단한 경제 논리력과 사고력이 있어야 나오는 것이다.

테샛은 텍스트 베이스 지식의 중요성을 감안해 가능한 한 수식과 그래프를 쓰지 않는다. 출제 문제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했으나 독자들의 빗발같은 문의에 기존 출제 문제들을 한국경제신문 '오늘의 테샛'면에서 매일 한 문제씩 선보이고 있다. 또 매주 목요일자는 테샛면을 따로 만들어 테샛 문제에 담긴 이론적 배경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오춘호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ohchoon@hankyung.com


[한경 테샛]
30명 석학교수진이 직접 출제

●국내 최강 출제위원단
주인기 연대교수 등 5명 보강…재무ㆍ회계 등 경영분야 강화 
 
경제이해력 검증시험 한경 테샛(TESAT) 출제위원에 고봉찬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김화진 서울대 법학과 교수,주인기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이만우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김태혁 부산대 경영학부 교수 등 5명이 참여한다.

이로써 기존 25명의 교수 출제위원에 새로 5명이 더해져 교수 출제위원은 총 30명이 됐다. 경영학 분야에서는 지금도 조명현 정재호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윤창현 서울시립대 경영학 교수가 출제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나 재무 · 회계 분야 문항을 강화하는 면에서 출제위원을 이처럼 보강한 것이다.

고봉찬 교수는 오하이오주립대 박사로 재무론을 전공했고 김화진 교수는 뮌헨대학교 법학박사로 상법이 전공이다. 뉴욕대 박사인 주인기 교수와 조지아대 박사인 이만우 교수는 회계학 전공이다. 김태혁 교수는 조지아주립대 박사로 금융공학을 전공했다.

정규재 경제교육연구소장은 "테샛이 경제원리와 경제시사,상황판단 등 항목에서 기업의 경영 · 회계 실무와 관련된 문제가 더 많아야 한다는 요청이 있어 이같이 출제위원들을 보강했다"며 "새로 출제위원이 되신 분들도 기존 출제위원과 마찬가지로 국내 최고 학자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분들"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테샛은 교수 출제위원 외에 한국경제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등 4개 민간 경제연구소와 8명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이 출제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국내에서 구성할 수 있는 가장 화려한 출제진이 갖추어진 것이다.

한경은 앞으로도 국내 저명 경제 · 경영학자를 테샛 출제위원으로 초빙할 계획이다.



   정재형 연구위원 jjh@hankyung.com


[이승훈 교수의 경제학 멘토링]


현실의 공공재 공급은 시장이 해결 못하기에 `정부 몫`
공공재의 코즈 협상

내가 11의 비용을 들이면 15의 사회적 편익이 생산되지만 그 가운데 내가 누리는 사적 편익은 8에 불과하면 나는 이 행동을 외면한다. 외부경제가 비효율성을 유발하는 전형적인 경우다. 그런데 나머지 7의 편익을 누릴 사람이 내게 비용을 보조해 주면서 이 사업을 하도록 요구한다면 사정은 달라진다. 이 사람이 내게 5를 지불한다면 이 사업에서 내가 얻는 순 편익은 2(=8+5-11)로 바뀌고 이 사람도 2(=7-5)의 순편익을 얻는다. 두 사람 모두 더 좋아지므로 코즈협상은 성과를 거두고 나는 이 사업에 착수한다. 이에 따라 외부경제의 비효율성도 해소된다.

이 예는 A와 나 두 사람이 사는 사회에서 11의 건설비용을 들여 15의 편익을 주는 교량(공공재)을 가설하는 경우에 그대로 적용된다. 교량에서 얻는 나와 A의 편익은 각각 8과 7에 불과하므로 어느 누구도 단독으로 11의 비용을 부담하며 교량을 건설할 생각은 없다. 만약 두 사람이 모두 편승만 노리고 비용부담을 거부한다면 이 교량은 건설되지 못한다. 그러나 위의 설명대로 코즈협상을 벌인다면 A와 나는 각각 5와 6씩 비용을 분담하고 교량을 건설하여 7과 8씩의 편익을 누릴 것이다. 이처럼 코즈정리가 훌륭하게 외부경제의 문제를 해결할 것인데 왜 공공재의 경우에는 굳이 편승이 문제되는 것일까?

코즈협상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각 개인이 자신이 누릴 편익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의 편익의 크기에 대해서는 모른다는 점이다. 즉 편익구조에 대한 정보비대칭성이 문제다. 서로 상대방의 편익이 얼마나 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협상을 벌인다면 불신의 덫에 빠지기 쉽다. 각자 이를 틈타 자신의 몫이 더 커지도록 협상을 진행하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위의 경우 내가 나의 편익이 5밖에 안된다고 주장하면서 내가 부담할 비용의 상한으로 5를 고집하면 A는 최소한 6의 비용을 부담하겠다고 나서야 11의 비용이 조달가능해지고 협상이 타결될 것이다.

A는 6의 비용을 부담하더라도 교량을 건설하면 1(=7-6)의 순편익을 얻으므로 내 요구를 수용할 수도 있지만 만약 내가 거짓말로 3(=8+6-11)의 더 많은 순편익을 얻으려 획책한다고 의심하기 시작하면 반발할 것이다.

실제로는 A도 자신의 편익을 거짓 주장할 수 있는데 이렇게 되면 코즈협상은 더욱 타결되기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에 더하여 관련 당사자들의 숫자가 둘보다 훨씬 더 많은 경우에는 문제가 더욱 복잡해진다.

공공재의 편승문제는 본질적으로 비대칭적 정보가 재산권 보호를 어렵게 만드는 데서 비롯한다. 그동안 정보비대칭성을 해소하는 제도에 대한 이론적 연구가 많이 있었지만 아직 그 성과는 미미하다. 재산권 보호가 불가능하면 코즈협상의 거래비용이 너무 커진다. 결국 시장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실의 공공재 공급은 정부가 책임진다. 

한국경제신문 2009년7월23일자 A33면 경제이해력검증시험 '테샛' 따라잡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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